티스토리 뷰

반응형




이번에는 강황에 대해서 알려드리기 위해서 글을 적어봅니다.


강황이란 우리가 쉽게 접할수 있는 카레의 주 재료라고 합니다.


강황에 있는 주성분인 커큐민이라는 노란색 성분때문에 카레가 진한 노란색으로 나온다고 합니다.


강황을 검색하면 울금이 나오고 울금을 검색하면 강황이 나오는 경우가 있는데


비슷하면서도 차이가 있다고 합니다.





그 차이는 강황은 선명한 황색으로 쓴맛이 매운맛보다 강하고 울금은 오렌지색에 가까우며 매운맛이 쓴맛보다 강하다고 합니다.


하지만 크게 차이를 두지 않는 이유는 그 커큐민이라는 성분때문이라고 합니다.


좀더 자세한 차이는 아래 링크 주소를 알려드리겠습니다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1407170937332&code=900303#csidxd511e9572ebd9e5916098f729854442 



강황의 효능


1. 항암효과


커큐민 성분이 암세포가 생기면서 퍼지는 단계에서 통로를 차단하는 역활을 한다고 합니다.


2. 뇌의 활성화 및 치매예방


커큐민 성분과 향 성분(Aromatic-Tumerone)은 뇌세포의 치유를 촉진하여 뇌출혈, 알츠하이머(치매), 인식장애를 예방 및 치료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3. 위장기능 개선 및 강화


강황은 속쓰림과 배탈에 소화제보다도 훨씬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간의 독성을 사라지게 만들어 궤양이 퍼지는것을 억제하거나

소화 촉진, 위장을 튼튼하게 만들며 혈액응고, 위의 점액분비등에 미치는 영향을 억제시킨다고 합니다.


4. 관절통증 완화


강황 내에 들어있는 또 다른 성분인 터마신 성분은 관절염과 관절통증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오히려 기존의 이브프로펜 같은 진통제보다도 훨씬 효과가 있다고 해서 관절염환자 진통제로도 사용된다고 합니다.


5. 당뇨 예방 효과


당뇨병 초기 증상을 보이는 환자에게 커큐민을 섭취시켜서 발병이 지연되는 연구결과가 있다고 합니다.

커큐민의 소염제와 산화방지제 성분이 영향을 주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6. 심장마비 예방 효과


연구결과에 따르면 커큐민을 약으로 정제하여 섭취하여 먹은 환자보다 먹지 않은 환자가 심장마비 발병률이 좀더 높다고 합니다.

하지만 의학을 대체할수 있을정도는 아니지만 커큐민에 산화방지제와 소염제 효과로 가능성을 낮출수 있다고 합니다.

음식으로서 도움이 되는 수준정도인 것 같습니다.


※ 강황의 부작용


강황은 혈액응고를 더디게 할수 있기 때문에 혈액응고 약물을 복용하시는 분께서는 주의 하셔야 될거같습니다.

그리고 강황 자체가 맵고 차고 쓰기때문에 위장이 약한 사람이 섭취하는 경우에는 설사나 복통을 간혹 호소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강황을 복용후 가려움증이 생긴경우 약 일주일 이내에 진정이 되는데,가려움증이 심할 경우나 지속될 경우에는 녹두차를 만들어 

마시게 되면 가려움증이 완화된다고 합니다.


위에 설명한것과 같이 장단점을 설명해보았습니다. 하지만 약물 대신에 섭취하는것보다 식습관으로 보조적인 도움을 준다고 생각하시면 되실테고 너무 많은 섭취는 과유불급이라고 부작용 부를수 있으니 운동과 골고루 먹는게 최고 인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